The Commission of HUNG SA DAHN of AMERICA (미주위원부)

[동맹독서] 제3장(6) 도산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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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리욱 저서 “도산의 인격과 생애”의 제 3 장 ‘스승 도산’에서 5 가지 소 제목을
많은 시간을 들여서 하나씩 공부하였습니다. 도산은 교육독립운동과 교육입국을
계획하고 실천에 옮겼습니다. 도산은 40 년 간을 풍찬노숙하며 오대양 육대주를
누비면서 독립운동에 투신하였습니다. 그리고, 자신도 모르게 교육사상과 교육철학을
탄생시킨 것입니다.
도산의 사상이 무엇인가? 도산의 철학이 무엇인가? 도산의 교육사상이 무엇인가?
도산의 교육철학이 무엇인가? 이 작업을 우리 후세대가 해야 합니다. 사상과 철학이 왜
중요한가는 18 세기 계몽사상가인 볼테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. 볼테르가 묻습니다.
‘알렉산더 대왕, 시저, 징기스칸 중에 누가 더 영웅인가?’ 누가 대답 하였습니다. ‘아이삭
뉴턴입니다.’ 볼테르가 말했습니다. ‘정답입니다.’ 세상을 정복한 사람과 힘이 센 사람들
보다도 철학이나 학문이 더 위대하다는 것입니다. 아이삭 뉴턴은 인류의 운명을 바꾼
우주의 진리를 발견한 사람입니다. 자유, 평등, 박애의 1789 년의 프랑스 대혁명이
실패로 끝나고 나폴레옹이 전 유럽을 정복하였습니다. 그러나 보이지 않게 나폴레옹의
말꼬리를 따라, 자유, 평등, 박애의 새로운 사상이 전 유럽에 퍼졌습니다. 그 여파로
수많은 전쟁과 아픈 상처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유럽연합이 탄생한 것입니다.
도산의 사상과 철학이 왜 중요한가? 그것은 일시적인 정치적인 현상을 넘어,
앞으로 다가올 영원한 미래의 한민족의 방향에 큰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. 도산의
목표는 선한 것이었고 아름다운 것이었습니다. 도산사상 중에서도 교육 사상이 더욱더
돋보입니다. 도산은 남의 것을 단 하나도 베끼거나 모방하지 않고 모두 창조하였습니다.
어느 한 곳에 머물러 좁은 독립운동을 한 것이 아니라, 전 세계를 누비며 배우고 전부
자기의 것으로 소화하여 얻은 것들이었습니다. 이것이 도산의 위대한 점입니다.
2018 년 4 월 6 일

윤창희 씀

1 Comments
admin 2018.04.07 09:52  
거수!

"스승 도산"을 공부하면서, 도산의 위대한 교육사상과 교육철학을 접하였습니다. 도산을 우리가 꼭 껴안고 있지 말고, 이제는 한민족 전체로 풀어 놓아야 합니다. 그 도산을 이제는 세계 인류 앞으로 release해야 합니다. 도산은 스스로 노력하여, 그의 말들과 행동이 모두 독창적인 사상과 철학이 되었습니다. 도산의 위대한 교육사상과 교육철학이 탄생한 것입니다. 장리욱은 제 3 장 '스승 도산'에서, 도산의  1) 성장의 사회관, 2) 새로운 교육 목표, 3) 교육의  효용과 그 내용, 4) 교육 기관, 5) 교육방법을 분류하여 고찰하였습니다. 제 3장을 그냥 지나치기가 서운하여, 조금 더 첨가하였습니다.

윤창희 올림